본문 바로가기
설계 편람

표면 조도 ( Surface Roughness ) 또는 표면 거칠기

by 링스어태치먼트 2020. 1. 20.

표면 조도 ( 표면 거칠기 ) 는 과거에는 역삼각형 모양의 다듬질 기호를 사용했었으나 KS 나 ISO 에서는 표면 조도 기호를 사용하도록 한다. 유압 밸브, 유압 실린더, 유압 매니폴드등은 정밀한 가공을 요하는 부품이 많다. 단, 불필요하게 정밀하게 가공하여 제조 원가를 높이는 것 또한 바람직하지 않다. 중용이 필요한 법이다.

밀리미터 단위의 조도 끝부분에 a를 붙이면 평균 조도값이고 S를 붙이면 최고 조도값이다.

Ra = 12.5~25 : 밀링, 선반, 드릴 등의 공작기계 가공으로 가공 흔적이 남을 정도의 거친면이다. 끼워 맞춤을 하지 않는 가공면이다.

Ra = 3.2~6.3 : 가공 흔적이 남지 않을 정도의 면이다. 상대 부품과 끼워 맞춤을 하되 마찰 운동을 하지 않고 고정 되는 면이며 키홈도 이에 해당된다.

Ra = 0.8~1.6 : 끼워 맞춤되어 회전운동이나 직선왕복 운동을 하는 면이다. 단 베어링 조립부나 실 조립부는 정밀 가공이 되어야 하는데, 고정용 오링의 가공면은 1.6 그리고 운동용 오링의 가공면은 0.8을 유지해야 한다.

Ra = 0.1~1.2 : 그라인딩, 연삭, 래핑, 호닝, 버핑 등에 의한 가공면이다. 피스톤 펌프의 피스톤이나 스풀 및 슬리브가 이에 해당된다. 실린더 로드 실과 마찰하는 튜브 내경부도 0.2를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