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압 편람

펌프 및 모터 용량 계산식

by 링스어태치먼트 2020. 10. 7.

펌프 (또는 모터)의 특성은 정격 유량 및 정격 압력에 의해 결정된다. 북미 지역에서는 통상 몇 gallon 짜리 모터이니 몇 gallon 짜리 펌프이니 유량 (Flow Rate)으로 그 크기를 나타낸다. 펌프나 모터의 베어링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회전속도 (또는 RPM : 분당 회전수) 를 기준으로 정격 유량을 계산하기 때문에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1회전당 얼마나 토출할 수 있느냐 하는 토출량 (Displacement)이 펌프 및 모터 선정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 토출량 (Displacement) 에 따른 유량 (Flow rate) 계산식은 아래와 같다.

[ Metric ]
Q = DISP X RPM / 1000
Q [lpm] : Liter Per Miniute, 즉 분당 체적
DISP [cc/rev] : 토출량, 즉 1 회전당 체적이고 단위는 cc 이다. 1cc = 1cm^2 이고 1000cc 가 1 liter 이다.
RPM : Revolution Per Minuite 즉 분당 회전수

[ Imperial ]
Q = DISP X RPM / 231
Q [gpm] : Gallon Per Minute, 즉 1분에 보낼 수 있는 (또는 받는) 체적. Gallon은 별도 표기가 없으면 US Gallon 이다.
DISP [cu in/rev] : 1 회전당 cubic inch 이다.
RPM : 분당 회전수 이며 Metric 체계든 Imperial 체계든 단위는 동일하다.

DISP 대신 D를 부호로 사용하는 출판물이 많으나 유압 공식에 있어서 Diameter 가 자주 등장하게 되는데 이 직경 부호를 D로 사용하더라도 혼선이 없도록 토출량은 DISP를 부호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듯 하다.

다양한 유압밸브를 http://www.lynxattachments.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품 문의는 062-412-3351 로 연락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