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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 편람

인양 능력 (Lift Capacity) 및 전복 하중 (Tipping Load)

by 링스어태치먼트 2020. 1. 19.

영어로는 통상 Lift Capacity 라고 한다. 즉 Stick ( 또는 "암" ) 끝에서 들 수 있는 중량을 나타낸다. 어태치먼트의 크기 (중량에 비례) 와 작업성은 비례하기 때문에 굴착기가 얼마나 들 수 있느냐는 어태치먼트 선정의 중요한 변수이다. 힘에 의해 결정될 수도 있고 Tipping Load 의해 결정될 수도 있다. 즉, 충분한 힘은 있지만 굴착기가 넘어질 수 있는 경우 ( 정확히 이야기하면 암의 위치 : 높이/거리 ) 가 생길 수도 있고, 굴착기가 넘어질 만큼은 아니지만 힘이 부족해 들어 올릴 수 없는 경우가 있기도 하다. 당연히 굴착기의 정격 압력 그리고 펌프 토출 유량도 큰 변수가 된다. 압력이 높을 수록 힘이 세지고, 유량이 높을 수록 빨라진다.

Lift Capacity는 장비의 전체 중량에 비례한다. 제조사별 모델별 값이 모두 틀리겠지만 신기하게도 대동 소이하다. 물론 소선회 장비는 일반 굴착기에 비해 이 용량이 작은데 이는 굴착기 무게 중심이 앞쪽으로 쏠려 있어 Tipping Load 가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이다.

북미에서 발행되는 모든 카달로그에는 이 챠트가 있는 반면, 국내 3사의 경우 이 Lift Capacity Chart 를 모두 보여주지는 않는다. Lift Capacity를 어떻게 번역해야 할까? 리프트 용량? 들어 올리기 힘? 인양 능력? 앙양 용량? 현대 제원표에는 "인양 능력" 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굴착기가 넘어지는 무게 즉 Tipping Load 는 어떻게 번역할까? 전복 하중?

붐/암을 크롤러 진행 방향 (over front) 으로 뻗어 들어 올릴 수 있는 힘이 크롤러 직각 방향( over side )에서 들어 올릴 수 힘 보다 당연히 크다. 붐과 암을 멀리 뻗으면 뻗을 수록 용량은 줄어 든다. 크롤러 슈가 넓을 수록 인양능력은 커지고, 붐/암이 길면 길수록 이 인양능력은 떨어진다.

아래 CAT 315F 인양능력 표를 예로 들어서 설명한다. 표의 다섯번째 행 그리고 다섯번째 여섯번째 열을 보면 *5150 그리고 4350 이라는 숫자가 보인다. 5150은 붐/암을 앞쪽에 위치했을 때의 인양능력을 킬로그램 단위로 보여주고 4350은 붐/암이 90도 옆으로 향했을때의 인양능력을 보여준다. 이 때의 암 끝단의 위치는 무게 중심으로부터 4.5미터 그리고 바닥으로부터 1.5미터일 때의 값이다. 숫자 앞 별표는 인양능력이 전복 하중보다는 실린더의 힘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이야기 한다. 이 표에서의 최소값은 2050 이다. 즉 어태치먼트 ( + 작업물 ) 의 중량이 절대 2050을 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이야기 한다. 통상 안전율을 두는데 당사는 80% 이상을 넘지 않는 한도 내에서 해당 굴착기에 적용할 어태치먼트를 추천한다. 즉 2050 X 0.8 = 1640 kg 이다.

일부 표의 경우 버킷을 포함한 인양능력표를 보여 주는 데, 이 경우 표 안의 값이 버킷 중량을 포함한다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즉 인양능력에서 비킷의 중량을 더한 값이 어태치먼트 선정 중량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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