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압 편람

포트 릴리프 밸브 ( Port Relief Valve )

by 링스어태치먼트 2020. 2. 5.

대부분의 굴착기는 어태치먼트 스풀 ( Attachment Spool ) 또는 서비스 스풀 ( Service Spool ) 이라고 하여 사용하는 유압 어태치먼트를 보호하기 위해 릴리프 밸브를 장착하는데 이를 포트 릴리프 밸브 ( Port Relief Valve) 라고 한다. 각 메이커마다 위치가 틀리지만 굴착기 암 ( Arm, 북미 지역에서는 그냥 Stick 이라고 칭한다 ) 에 구성되어 있는 호스를 따라 가면 어태치먼트 스풀이 나오고 이 스풀 파이럿 커버 옆에 포트 릴리프 밸브가 장착되어 있다.

어태치먼트가 브레이카인 경우 통상 사용 압력이 210바를 넘지 않기 때문에 이 포트 릴리프 밸브 압력을 210바로 맞춰줘야 하고 그라플이나 크러셔 처럼 사용 압력이 높은 경우 ( 300 ~ 350바 ) 이 포트 릴리프 밸브의 압력을 높여 줘야 생산성을 높일 수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굴착기 시스템 압력은 350바이다. 소형은 좀 더 낮은 경우가 많다. "중용"이다. 압력이 너무 높으면 어태치먼트 내구성이 떨어지고 압력이 너무 낮으면 생산성이 떨어진다.

요즘 나온 장비들은 전자 비례제어 릴리프 밸브 (Electroproportional Relief Valve)가 장착되어 있다. 따라서 운전석 안에 있는 컴퓨터로 압력을 조정을 할 수 있지만, 구형 장비의 경우 일일이 수동으로 세팅해 줘야 한다. 컴퓨터 모니터에 나타나는 압력은 메인 펌프 및 메인 컨트롤 밸브에 장착된 센서롤 통해 읽은 값을 계산한 값이기 때문에 실 사용압력과는 틀리다. 즉, 붐 및 암 쪽 호스 배관을 방법에 따라 그리고 조정된 사용 유량에 압력 손실이 생긴다. 암 끝단의 2위치 방향 제어 밸브에 압력 게이지를 직접 연결하여 테스트해 가며 릴리프 밸브를 조정해 나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