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그림은 복동 유압 실린더의 회로도 및 각각의 포트를 보여준다. 자사에서는 보통 CO ( Cylinder Open) 및 CC (Cylinder Close) 라고 약속하고 회로도 작성 및 포트 마킹시 포트 구분을 이렇게 한다. 직접 일을 하는 어태치먼트의 죠 (Jaw) 나 암(Arm) 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Close(닫힘) 또는 Open(열림) 이렇게 구분하기로 약속했었는데, CR (Cylinder Retract 실린더 인입) 및 CE ( Cylinder Extent 실린더 인출 ) 이라고 구분하는 게 좀 더 바람직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본다.
포트명 옆의 화살표는 인출 및 인입시 각각의 가압 방향 ( 작동유가 흐르는 방향 )을 보여준다. 컬러로 표시하는 경우 고압을 빨간색 그리고 저압을 파란색으로 구분 표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헤서 그림의 CC(CE) 포트로 빨간색 화살표 방향으로 작동유가 유입되면 실린더 로드가 좌측으로 움직이는 힘 (F_cc) 을 받는다. 이 때 파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로드 쪽에 있던 작동유가 포트를 통해 유출된다. 당연히 압이 낮으므로 파란색으로 표시한다.
실린더 포트 유입 압력이 유출 압력보다 항상 높다는 가정하에 빨간색 파란색으로 구분하는데 이는 대부분의 경우에 해당된다. 물론 실린더 피스톤 면적 ( AD, 좌측으로 밀려고 하는 힘에 해당)이 고리 면적 ( AD-Ad, 우측으로 밀려고 하는 힘에 해당, 고리 면적 또는 도너츠 면적이라고 현장에서 표현하기도 한다 ) 보다 크기 때문에 입력측 및 출력측 포트 압력이 동일하여도 좌측으로 힘을 받는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배압은 최소화되어야 한다"는 중요한 원칙 중의 하나가 심하게 틀어진 경우이다.
로드 경이 160이고 튜브 내경이 230인 실린더의 경우를 예들 들어 보자. 피스톤 면적은 417cm^2 ( = 3.14/4 * 2.3^2 ), 로드 면적은 200 cm^2 ( = 3014/4*160^2 ) 이고 피스톤-로드 면적 (고리 면적 또는 도너츠 면적)은 이 둘의 차이인 217 cm^2 이다. 펌프가 견딜수 있는 압력 ( 메인 릴리프밸브 세팅압 )이 350 kg/cm^2 라고 가정 하자. 배압이 0 이라면 한다면 인출시 로드가 밀 수 있는 힘은 146 톤 ( = 417 X 350 / 1000 ) 에 육박하고 인입시 로드가 당길 수 있는 힘은 76톤 ( = 217 X 350 / 1000 ) 에 육박한다. 하지만 배압이 입력압과 동일하다고 하면 좌측으로 미는 힘은 이 차이인 70톤 밖에 되지 않는다. 실에 미치는 악영향은 둘째로 치자.
"기계-유압 효율 ( Mechanical-Hydraulic Efficiey) "이라는 개념이 있다. 로드가 좌측으로 움직이든 우측으로 움직이든 피스톤 실 그리고 웨어 밴드 ( 웨어링 )와 튜브 내부와의 마찰 때문에 기계적 손실이 생긴다. 기계적 손실이야 양쪽 방향 모두 동일하겠지만 기계-유압 효율의 크기는 인입 및 인출이 다르다. 인출시 기계-유압 효율은 95% 정도 되고, 인입시 효율은 85~90% 정도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유량에 비해 작게 구성될 수 밖에 없는 포트 크기 때문에 작동유에 의한 손실이 인입시 생기는데 이는 유량의 차이에 의한다.
상기 예를 든다면, 피스톤 면적 그리고 피스톤-로드 면적 차이가 2배 정도 난다. 인출시 CC 포트를 통해 100 lpm의 유량을 보내면 반대쪽 CO 포트에는 절반에 가까운 52 lpm 이 토출되므로 유압 손실은 0라고 보는 게 타당하다. 하지만, 반대 방향, 즉 인입시 CO 포트를 통해 100 lpm의 유량을 보내면 반대쪽 포트에는 2배에 가까운 192 lpm 의 유량이 토출된다. 압력 손실은 유속에 비례 (해석에 따라서는 유속의 2승에 비례) 하기 때문에 유량/유속에 의한 압력 손실이 생기며 실에 의함 마찰력을 포함해 10~15%의 손실을 본다. 당연히 CO 및 CC 포트에서 컨트롤 밸브쪽으로 가는 호스의 크기와 길이가 동일하다는 가정이 필요하다.
배압은 최소화되여야 한다. 포트는 최대한 커야 한다. 유로의 길이는 최소화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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