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태치먼트 (작업기) 모델에 따라 정격 유량 및 정격 압력이 다르다. 어태치먼트의 수명을 위해 작업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굴착기의 유량 및 유압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유량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스풀의 움직임을 조정하고, 압력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포트 릴리프 밸브의 스프링 초기 변위량을 조정한다는 기본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 오래된 모델의 경우 어태치먼트 스트로크 리미터를 조정하거나 포트 릴리프 세트 스크류를 조정하는 방법을 취하지만, 요즘 나온 장비의 경우 운전석 내에서 간단한 버튼 조작으로 유량 및 압력을 조정한다. 전자식이라도 펌프 주위의 센서를 통해 유량 및 압력을 읽어 나가기 때문에 암 (Arm) 말단에서 어태치먼트에 직접 연결되는 지점의 유량 및 압력과는 차이가 있다. 제조사에 따라 다르겠지만 30바 이상 그리고/또는 20lpm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게이지를 부착해 직접 읽어가면 조정하는 것은 필수이다.
아래 그림은 압력 게이지 (Pressure Gage), 유량 조절 밸브 (Flow Restrictor), 유량 게이지 (Flow Meter) 설치 방법을 보여준다. 유량 조절 밸브를 완전히 연 상태에서 유량을 측정해가면 설정한다. 압력 측정 및 조정은 좀 더 조심스러워야 한다. 완전히 열린 유량 조절 밸브를 천천히 잠그게 되면 유압이 상승하는데 완전히 잠궈서 포트 릴리프 밸브가 열리기 시작하는 순간이 포트 릴리프 설정 압력이 된다. 이 순간의 압력은 동적 릴리프 압력 (Dynamic Relief Pressure) 이라고도 하는데 릴리프 밸브가 열리는 순간의 압력이기 때문에 크래킹 압력 (Cracking Pressure) 이라고도 한다. 릴리프 밸브가 완전히 열리는 순간의 압력은 정적 릴리프 압력 (Static Relief Pressure) 이라고 하며 동적 릴리프 압력보다 높다.
'유압 편람' 카테고리의 다른 글
AS568 오링 가스켓 씰 홈 (Gasket Seal Groove) 규격 (0) | 2020.02.13 |
---|---|
8SAE ORB와 PF (BSPP)의 차이점 (0) | 2020.02.12 |
셔틀 밸브 ( Shuttle Valve ) (0) | 2020.02.12 |
유압 실린더 (Hydraulic Cylinder) 인입 및 인출 압력 (0) | 2020.02.11 |
SAE ORB 용 오링 (O-Ring) 및 포트 규격 (0) | 2020.0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