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압 브레이커(Hydraulic Breaker or Hydraulic Hammer) 나 컴팩터(Compactor) 처럼 한 방향으로만 작동유가 공급되고 리턴(Return)쪽 작동유는 유압 탱크로 바로 리턴되도록 구성하는 유압 회로를 단방향 회로라고 한다. 반면 그라플이나 크러셔처럼 왕복동 실린더 ( 그리고 회전 모터) 가 적용된 어태치먼트는 양방향 회로가 필요하다. 즉, 4방향/3위치 방향 제어 밸브를 통해 어태치먼트 실린더의 인입 그리고 인출 포트 쪽으로 압력이 가해져야 한다.
물론 일견 양방향 회로에 단방향 어태치먼트 (브레이커 또는 컴팩터)를 연결하여 사용하도 되지만 배압(Back Pressure)에 민감한 브레이커나 컴팩터의 경우 이 배압을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리턴(복귀) 쪽 작동유는 유압 탱크로 바로 흐르도록 배관하는 것이 원칙이다.
대부분의 굴착기는 공장 출하 상태에 서비스 스풀 (Service Spool) 또는 어태치먼트 스풀(Spool) 이라고 불리는 유압 어태치먼트 회로 구성을 위해 여유분의 스풀을 두며 운전석 컴퓨터를 통해 단방향 (B Mode) 기능을 사용할 것인지 양방향 (P Mode) 기능을 사용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단 오래된 장비의 경우 컴퓨터로 제어를 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전환 밸브를 굴착기 붐에 장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수동, 파일럿 방식 그리고 솔밸브 방식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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