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압 편람

산업 설비 VS 구동 장비

by 링스어태치먼트 2020. 1. 20.

항상 느끼는 바 이지만 영어로 된 유압 용어를 한글로 옮기기란 쉽지가 않다. 적절한 용어는 작동 원리나 사용처 (Application) 에 대한 정보까지 전달 할 수 있다. 소리나는 대로 그대로 옮겨 쓸 수도 없고 그렇다도 해서 직역을 해서 용어를 너무 길게 만들 수도 없는 문제이다. 깊이가 있고 행간을 옮겨야 하는 문학 작품을 번역하는 사람들의 고뇌만큼 할까?

굴착기, 시추기, 도저 등등 소위 "움직이는" 장비들은 Mobile Equipment 라고 칭하고 공장 등에서 사용하는 움직이지 않는 생산 설비 또는 생산 장비는 Industrial Equipment 라고 한다. Industrial Equipment 야 산업 설비 또는 산업 장비라고 번역하면 되지만 Mobile Equipment를 직역하니 "움직이는" 장비가 된다. "구동 장비"라고 번역한 책도 보았다. 괜찮다. Mobile Equipment에는 광산 장비, 산림 장비 등 움직이는 모든 장비를 포함하지만 "건설중장비 " 또는 "중장비 "쯤으로 번역하는 것도 무리는 없을 듯 하다. 사전적 의미로는 산업 장비가 건설 장비를 포함하는 상위 개념이긴 하지만 별 도리가 없다.

구동 장비 (Mobile Equipment) 는 사용처에 따라 Construction (토목건축), Mining (광산) 그리고 Forestry (삼림) 장비 이렇게 대별한다. 큰 힘을 전달하는 데 유압만큼 효과적인 시스템이 없다보니 중장비 구석 구석에 유압이 활용되지 않은 곳이 없다. 작업기 (또는액츄에이터, Actuator) 로는 실린더, 구동 모터 (Final Drive), 조향 유니트, 선형 액츄에이터 (Linear Actuator), 스윙 모터 (Swing Motor), 유압 펌프 그리고 이 중간에서 유량, 유압 그리고 방향을 제어하는 각종 밸브류들이 모두 유압 구성품이다.

튼튼해야 하지만 이동을 하고 구동을 하는 장비이기 때문에 때문에 중량을 무턱대고 늘릴 수 없는 건설 장비에 비해 산업 장비는 중량이나 부피에 대한 부담이 적다. 따라서 장비를 설계하거나 시스템을 설계할 때 접근 방법이 달라질 수 밖에 없다.

액츄에이터는 작업기로 번역을 해도 큰 무리가 없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