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압 편람

유압과 유량 그리고 전압과 전류

by 링스어태치먼트 2020. 1. 20.

흔히들 유압을 전압과 비유하고 유량은 전류와 비교를 한다. 전자회로 기호나 유압 회로도 기호(심볼)도 많이 비슷하다.

유량 (Q : Flow Rate)는 펌프의 크기와 이를 돌리는 전동기나 엔진의 회전수에 비례를 한다. 펌프의 크기는 통상 1회전당 토출량 (cc/rev) 으로 표현하는데 이 값에 엔진의 RPM (Revolution Per Minute : 분당 회전수) 을 곱하고 1000으로 나누면 분당 토출량 (LPM, l/m 또는 Liter per Minute)이 된다. 체적 효율이 있다. 펌프가 흡기한 만큼의 작동유가 100% 시스템에 공급되지는 않는다. 펌프에 내부 누유가 존재한다. 이에 따라 체적 효율이 결정된다. 이론적으로 분당 100 lpm 유량이 시스템에 공급되어야 하는데 95 lpm 만 공급된다면 체적 효율은 95% 가 되는 것이다.

자주 혼동되는 개념이다. 유압 (P : Pressure)은 펌프나 전동기가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다. 유압 시스템의 제일 끝에 위치한 작업기 (Actuator)의 걸리는 부하에 의해 생성되는 것이다. 예들 들어 실린더가 밀어내야 하는 중량물이 가벼우면 시스템에 걸리는 유압은 낮을 것이고 중량물이 무거우면 시스템에 걸리는 유압이 증가할 것이다.

고압선에 감전되는 사고가 있을 때마다 옥신 각신 하는 이론이 있다. "고압선에 감전된다잖아?" "아니야, 사람에게 위험한 것은 전압이 아니라 전류야". 하지만 전압이 충분하지 않으면 저항을 이길 수가 없다. 아래 그림은 이 관계를 재미 있게 보여 준다.

 

시스템의 끝단에 걸리는 부하, 중간 관로나 밸브에서 생기는 저항 등등을 이기고 목적된 일을 하려면 유압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 펌프나 전동기/엔진이 이 유압을 충분히 이겨내지 못하게 선정되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지는 못한다.

유압과 유량도 마찬가지지만 전압과 전류는 따로 논의되거나 고려 되는 개념이 아니다. 항상 연동 된다.

 

 

'유압 편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업 설비 VS 구동 장비  (0) 2020.01.20
8릴리프 밸브 VS 감압 밸브  (0) 2020.01.20
컨트롤 밸브 모터 스풀 VS 실린더 스풀  (0) 2020.01.19
실린더 속도 계산  (2) 2020.01.19
유압 탱크 (Hydraulic Tank)  (0) 2020.01.19